[GLIBCXX] 리눅스에서 GLIBCXX 관련 에러가 나타나는 경우 해결방법

2017. 11. 1. 10:14얼마 안되는 잡지식/설정에 관련된 Tip 모음

반응형

 

구버전의 리눅스로 개발환경을 구축하다보면 GLIBC에 관련된 에러가 발생한다. 최신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가 구형 리눅스에서 지원되지 않아 발생하는 에러다보니, 최신 GLIBC로 업그레이드만 하면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1. GLIBC란 무엇인가?

 

 

 

그림 1. GUN C 라이브러리 설명

 

 

스크린샷에 이 라이브러리가 무엇인지 잘 설명되어있다. GLIBC는 GNU C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이며, GUN 시스템이나 리눅스, 리눅스 커널 혹은 관련된 라이브러리에 공통 핵심기능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리눅스에서 동작하는 네이티브 프로그램들은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만약, 프로그램에서 최신의 GLIBC 라이브러리를 요구할 경우 구버전의 리눅스에서는 아래와 같은 에러메세지가 나타난다.

 

 

 

 

그림 2. GLIBC 에러

 

 

이 경우에는 GLIBC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면 문제가 쉽게 해결된다.

 

 

 

2. GLIBC 에러 해결방법

 

 

1. libstdc++6 라이브러리가 없을 수 있다. 일부 서버버전이나 최소 설치모드에서 구버전의 GCC 컴파일러를 탑재하거나 빠져있을 수 있다.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해서 설치해보자.

 

 

sudo apt-get install libstdc++6

 

 

2. 위의 명령어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리눅스 시스템에 등록되어있는 APT 리포트리지 서버에 최신 GLIBC가 없다는 뜻이다.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한다.

 

 

sudo add-apt-repository ppa:ubuntu-toolchain-r/test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sudo apt-get dist-upgrade

 

 

만약, add-apt-repository 명령어를 찾지 못한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먼저 실행한다.

 

 

sudo apt-get install sofrware-properties-common python-software-properti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