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sh] ZSH 테마 설치하기 (맥 OS 순정 터미널)

2020. 5. 16. 17:32얼마 안되는 잡지식/설정에 관련된 Tip 모음

반응형

맥 OS에서 개발을 하는 경우, 개발에 필요한 환경 변수를 설정하거나 모듈을 설치하는 등 여러 작업들을 내장된 터미널을 사용하여 쉽게 설정할 수 있다.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bash를 확장한 zsh를 사용하는데, zsh 초기 테마가 좀 심심한 감이 없지 않아 있다.

 

좀 심심해보이는 터미널

 

보기도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터미널을 oh-my-zsh 모듈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맛이 나도록 꾸며보자.

 

1. oh-my-zsh 설치

 

oh-my-zsh는 zsh의 사용성을 올려주는 오픈 소스 모듈로, 이 녀석을 이용하여 터미널을 이쁘게 꾸며보자.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wget 명령어로 아래의 링크를 복사하여 붙여 넣고 실행하자. 만약, 맥에 wget 명령어가 없는 경우 brew install wget으로 wget 모듈을 설치해야 한다.

 

sh -c "$(wget -O- https://raw.githubusercontent.com/ohmyzsh/ohmyzsh/master/tools/install.sh)"

 

설치와 동시에 터미널 디자인이 아주 조금 변경된 것을 볼 수 있다.

 

 

2. oh-my-zsh 테마 설치

 

oh-my-zsh가 설치되었다면, 다음은 설치할 테마를 고를 차례이다. 아래의 링크에서 원하는 테마를 골라보자.

 

https://github.com/ohmyzsh/ohmyzsh/wiki/External-themes

 

ohmyzsh/ohmyzsh

🙃 A delightful community-driven (with 1500+ contributors) framework for managing your zsh configuration. Includes 200+ optional plugins (rails, git, OSX, hub, capistrano, brew, ant, php, python, et...

github.com

 

나는 Bullet train이 마음에 들어 이 녀석으로 설치하기로 했다.

 

 

터미널에서 아래의 경로로 이동한다.

 

cd .oh-my-zsh/theme

 

다음 Bullet Train 테마 파일의 내용을 모두 복사한다. 밑에 링크에 접속한다.

 

https://github.com/caiogondim/bullet-train.zsh

 

caiogondim/bullet-train.zsh

:bullettrain_side: An oh-my-zsh shell theme based on the Powerline Vim plugin - caiogondim/bullet-train.zsh

github.com

 

스크롤을 내리면 설치 방법이 나오는데, 여기서 here 링크를 클릭하면 테마 파일의 내용이 브라우저에 출력된다. 이 내용을 모두 복사하자.

 

여기서 here를 클릭하면 테마 파일 정보가 나온다.

 

다음 vi 편집기로 bullet-train.zsh-theme 파일을 생성하고 복사한 내용을 붙여 넣기 한 후 저장한다.

 

bullet-train.zsh-theme 파일 생성 후 테마 설정을 붙여넣기 하고 :wq로 저장

 

다음 홈 디렉터리로 이동하여 vi 편집기로 .zshrc를 실행한다.

 

cd
vi .zshrc

 

터미널에서 문자열로 ZSH_THEME를 검색한다.

 

터미널 입력 대기 상태에서 /ZSH_THEME 입력 후 엔터

 

ZSH_THEME="bullet-train"으로 수정하고 저장한다.

 

터미널을 다시 실행하면 폰트가 깨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인터넷에서 검색하니까 hack이라는 폰트를 설치하면 해결된다고 한다. 아래의 링크로 접속하자.

 

https://sourcefoundry.org/hack/

 

Hack | A typeface designed for source code

A Family of Four Faces Hack includes monospaced regular, bold, italic, and bold italic sets to cover all of your syntax highlighting needs.

sourcefoundry.org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폰트를 다운로드하는 링크가 있다. 폰트를 다운로드한 후 설치해주자.

 

아래로 내리면 맥용 폰트가 있다.

 

설치가 완료되면 터미널을 클릭 후 상단 좌측 애플 로고 옆에 터미널 > 환경 설정 > 프로파일 > 서체에서 위에서 설치한 Hack 폰트를 선택한다.

 

모든 서체를 선택해야 아까 설치한 Hack 폰트가 나온다

 

터미널을 종료하고 재시작하면 폰트가 깨지지 않고 정상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쁘게 잘 나온다. 이제 좀 쓸맛 나네.

 

색상을 바꾸고 싶다면 프로파일에서 ANSI 색상을 변경하거나, 컬러 테마를 설치하고 적용하면 된다. 테마를 설치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iterm2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방법은 위와 90% 이상 동일하기 때문에, 컬러셋을 좀 더 화려하게 바꾸고 싶다면 iterm2를 사용하고 나처럼 순정틱 하게 꾸미고 싶다 하면 이 게시글의 방법대로 설정하면 되겠다.

 

보기 좋은 떡으로 탈바꿈한 맥OS 터미널. 이제 먹기 좋게 잘 사용해보자. 오늘은 여기까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