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E] Oracle JRE Ubuntu server에 설치하기

2017. 9. 12. 15:21얼마 안되는 잡지식/설정에 관련된 Tip 모음

반응형

배포판 리눅스들은 크게 두가지 버전으로 공개된다. 하나는 리눅스에 관련된 약간의 지식(?)만 있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데스크톱 버전이고, 나머지 하나는 서버 버전이다. 서버 버전은 데스크톱 버전과 달리 CLI 환경으로 구성되고, 서버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패키지로 이루어져있다. 따라서 운영체제가 가볍다는 장점이 있으며, 개발자들이 VM을 가지고 환경을 구축할 때 조금이라도 가벼운 운영체제를 선택하기 위해 서버 버전으로 구성하는 경우가 제법 많다. (VM은 구조상으로 무거울 수 밖에 없으며 저성능 PC에서 작업할 때 운영체제의 안전성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분투 서버 버전에서 JRE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자바라는 언어가 얼마나 많고 넓은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는지 파이썬을 개발하기 위한 IDE 프로그램을 설치하려고 해도 자바가 필요하다. 단, 자바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아닌 자바가 구동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JRE로 설치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미리 알고 넘어가도록 하자.



JRE



JRE는 자바 실행환경 (Java Runtime Environment) 으로써 JVM (Java Virtual Machine)이 자바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동작시킬 때 필요한 라이브러리 파일들과 기타 파일들을 가지고 있다. 자바 프로그램은 JVM이 설치된 환경에서 운영체제의 종류나 환경에 상관없이 동작하는 다중 플랫폼을 지원하는데, 이 때 JVM이 구동하기 위한 환경변수 및 라이브러리 모음이 JRE라고 설명할 수 있겠다.



자바 언어로 개발하는 경우가 아닌 자바로 된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JDK (Java Development Kit) 보단 JRE를 구성하는 편이 조금이나마 가벼운 환경을 구성하는데 이점이 될 것이다.



JRE 환경 구성하기



JRE 환경을 구성하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터미널에서 몇줄의 명령어만 입력하면 끝이다. 윈도우처럼 exe 파일로 설치하는 과정이 없어 귀찮기는 하지만 말이다. 환경을 구성하기 전에 Oracle 홈페이지에서 JRE 최신버전을 다운받아야 한다.



2017년 9월 기준 최신 Oracle JRE 다운로드 링크 클릭



위에 있는 링크로 설치한 리눅스의 버전에 맞게 다운로드 받는다. 포스팅에서는 64비트의 리눅스 tar 파일을 다운받았다. 파일을 VM으로 이동하고 아래의 순서대로 환경을 구성해보자. (포스팅에서 사용한 X-Server는 따로 설치한 것이며 LXDE를 사용하였다.)




그림 1. Oracle JRE 다운로드 페이지



파일을 다운받고 VM으로 이동시켰다면 아래의 명령어로 압축을 풀어주자.



tar -xvzf 압축파일 경로



그림 2. JRE 압축파일 해제



다음은 JRE 패키지가 저장될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리눅스에서는 /usr 디렉토리를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영역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우리도 /usr에 경로를 생성할 것이다.



sudo mkdir -p /usr/lib/jvm




그림 3. JRE가 저장될 경로를 생성



경로가 생성되면 압축을 해제하여 나온 디렉토리를 해당 경로로 이동시킨다.



sudo mv JRE 압축을 풀어서 나온 디렉터리 경로 JRE를 저장할 경로




그림 4. JRE 패키지 파일 경로이동



마지막으로 java 명령어를 JRE가 저장된 실제 경로에 링크시키면 끝!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sudo update-alternatives --install /usr/bin/java java /usr/lib/jvm/JRE 디렉터리/bin/java 0

sudo update-alternatives --set java /usr/lib/jvm/JRE 디렉터리/java




그림 5. java 명령어로 JRE 링크지정



터미널에 아무 에러없이 실행되면 java -version을 입력한다. java 버전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면 환경구성이 완료된다. 자 이제 IDE를 설치해보자. 더 이상의 java 에러는 출력되지 않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