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맥 OS에서 Ubuntu ISO 파일을 USB로 굽기

2017. 8. 21. 17:16얼마 안되는 잡지식/설정에 관련된 Tip 모음

반응형

※ 이전 블로그에 올려져 있는 글을 그대로 복사한 글입니다.



윈도우 OS의 경우 울트라 ISO라는 프로그램으로 쉽고 빠르게 ISO파일을 이용하여 부팅 USB를 만들 수 있지만, 맥OS 에서는 이 작업이 쉽지 않다. 울트라 ISO와 같은 프로그램이 맥OS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맥에서 우분투 ISO 파일로 설치 USB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수동으로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MAC OS에서 ISO 파일을 USB에 굽기



부팅 USB를 만들기 위한 다른 운영체제의 ISO 파일과 USB 메모리를 준비하자. 당연히 USB 메모리 용량은 운영체제의 용량보다 커야한다.



1. 터미널을 열고 이미지 파일이 있는 경로로 이동하여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hdiutil convert -format UDRW -o 생성할 이미지 이름.img   ISO 파일 경로




2. 다음은 USB 메모리의 정보를 확인해야한다. diskutil list 명령어를 이용하여 USB 메모리가 어떤위치에 마운트 되어있는지 확인하자.






3. 이미지를 USB에 덮어쓸 때 USB가 시스템에 마운트 되어 있으면 작업할 수 없으므로, unmount 명령어를 이용하여 USB를 추출하자. 리눅스의 umount 명령어와 혼동하지 말자.



 diskutil unmountDisk /dev/disk[USB 메모리가 마운트된 디스크 번호]





4. 1번 작업을 수행하면 생성할 이미지이름.img.dmg 라는 파일이 생성된다. mv 명령어를 통해서 뒤에 있는 dmg를 제거하자.



mv 생성할 이미지 이름.img.dmg 변경할 이미지 이름.img



5. 이름 변경이 완료되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USB 메모리에 이미지를 덮어쓰자.



sudo dd if=생성한 이미지 이름.img of=마운트 된 USB 메모리 위치 bs=1m





6. 작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출력된다. 작업시간은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보다 긴 시간이 소요된다.





7. 작업이 완료된 USB를 가지고 PC에 우분투를 설치해보자.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다면 성공!! 은근히 이런 작업이 많아서 블로그에 정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