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데 설치] 비데 자가 설치 어렵지 않아요 !! 이누스 IN-1200T 비데 자가 설치 하기

2020. 7. 20. 23:55의식주차 그리고 여행/주

반응형

원룸에서 투룸 오피스텔로 이사온지 벌써 한 달이 지났다. 비록 전세이긴 하지만 나만의 제대로 된 집을 가졌다는 뿌듯함에 이것 저건 꾸미고 있는데, 그중에서 이 물건들은 정말 잘 샀다고 생각하는 몇 가지를 공유하고자 한다. "내 돈 내고 내가 쓰는 리뷰" 게시판에도 주제에 맞게 여러 가지 리뷰를 올리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라면서 오늘의 주제인 비데에 대해서 이야기를 시작하도록 하겠다.

 

비데를 구입한 이유?

 

비데를 구입한 이유는 단순하다. 회사에서 비데를 처음 사용해봤는데 너무 편했기 때문이다. 사실 나는 고등학교 때부터 치질을 앓고 있는데, 뒷정리를 할 때 휴지로 매우 박박 닦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휴지에 피가 묻어 나오고 따끔거리고 쓰라린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었다.

 

하지만 회사에서 비데를 사용하고 나서는 강한 힘으로 뒤처리를 할 필요가 없다 보니 따갑고 쓰린 느낌이 들지 않아 변을 본 이후에도 매우 편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그럼 수술을 하지 왜 바보같이 참고 있냐고 할 수도 있지만, 평상시에는 통증이 전혀 없고 좌욕만으로도 어느 정도 증상이 해결되는 상태라 딱히 수술을 고려하지 않았다. 특히, 비데를 사용하고 나서는 통증을 느낀 적이 거의 없다.)

 

간혹, 비데를 사용하여 치질 등의 항문 질환이 심해졌다는 글들을 본 적이 있는데 추측건데 자가 세정 기능도 없고 관리도 안된 비데를 계속 사용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밑에서 언급하겠지만, 자가 세정 기능이 있는 비데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항문 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불편함을 어느 정도는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비데 선택 하기

 

복지몰에서 비데를 검색하니 수십가지의 비데가 검색되었는데, 그중에서 내가 선택한 비데는 이누스의 IN-1200T 모델이다. 이누스 IN-1200T 모델을 선택한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터치, 완전 방수 기능을 제공하는 조작부

 

타사 비데 조작부. 버튼 위에 스티커를 붙인 형태.

 

대부분의 비데가 고장나는 원인은 조작부 코팅의 노후화로 보드에 물기가 접촉되어 보드가 나가는 경우다. 20만 원 언더의 제품들은 대부분 방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버튼부 위에 얇은 스티커를 붙이는 식으로 되어 있는데, 이 경우 오래 사용하다 보면 스티커가 노후화되어 구멍이 나거나 찢어진다. 그 부분으로 물기가 들어가면 고장이 날 것은 안 봐도 뻔한 일.

 

물청소를 해봤는데, 별 이상 없는 것 보니 완전 방수 기능은 확실한 것 같다.

 

반면, 이누스 IN-1200T는 풀터치 방식에 완전 방수를 지원하므로 조작부의 내구성이 스티커 접착 방식에 비해 훨씬 좋아 보였다. 물청소도 몇 번 해봤는데 멀쩡한 거 보니 신뢰가 간다. (일단, 스티커보단 터치가 간지남.)

 

2) 직수 방식

 

회사에 있는 비데 같은 경우 도기의 물탱크에 저장된 물로 세정하는 방식인데, 이 경우 물탱크에 세균이 번식할 위험이 있어 위생상 좋지 못하다. 직수 방식이란, 도기에 물을 공급하는 상수도 라인에 비데의 물을 직접 공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할 위험이 적어 위생상 좋다고 한다.

 

그래도 찝찝하다면 상수도 라인과 비데 라인 중간에 필터를 달 수도 있다고 하니, 가능하면 직수 방식의 비데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3) 노즐 자동 청소 지원

 

이 기능은 당연히 되는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의외로 20만 원 언더의 비데 목록을 살펴보면 이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나도 이 기능이 당연히 기본으로 되어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했지만 노즐 청소 기능이 빠진 비데가 생각보다 수두룩했다. 당연히 항문 (?) 건강을 위해 이 기능은 필수로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다행히도 IN-1200T는 자동 청소 기능도 있고, 수동으로 탈거하여 쉽게 청소가 가능했다.

 

위의 3가지 이유 외에도 20만 원 언더의 보급형 비데 중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디자인과 기능들이 마음에 들어 이누스 IN-1200T 모델로 구입하게 되었다.

 

비데 자가 설치

 

주문한지 2일 만에 이누스 IN-1200T가 도착했다. 구성품은 비데 본체, 도기에 비데를 고정시키는 프레임, 사용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다.

 

 

프레임 부품 구성은 도기에 비데를 고정시키는 프레임과 프레임을 고정시키는 볼트와 너트로 구성되어 있다.

 

 

비데의 조작부 사진.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구성이 잘되어있다. 터치라 스티커 방식의 조작부를 가진 비데들보다 고급스러운 것도 장점.

 

 

자 이제 비데를 설치해보자. 비데를 설치하기 전 현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기가 어떤 방식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일반 도기라면 작업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으므로 무조건 자가 설치를 추천하지만, 치마형 도기일 경우 경우에 따라 기사님을 불러야 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자.

 

 

일단 나는 치마형 도기 당첨. 젠장...

 

 

비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현재 도기에 설치된 커버를 제거해야 하는데, 치마형 도기의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손목을 꺾어 더듬더듬 너트를 찾아야 한다.

 

 

너트를 찾았으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풀어준다. 볼트 종류에 따라 방향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잘 찾아보자. 볼트는 총 2개가 있기 때문에 왼쪽도 아래와 같이 찾아서 풀어야 한다.

 

 

볼트 제거 후 커버를 들어 올리면 쉽게 빠진다.

 

 

다음 도기와 연결된 상수도를 차단한다. IN-1200T는 직수 비데로 상수도에 직접 연결하기 때문에, 도기에 물을 공급하는 라인을 분리해야 한다. 아래와 같이 시계 방향으로 돌려 차단한다.

 

 

다음 비데의 부속품 중 T자 관을 찾아서 도기의 물공급 라인에 연결한다.

 

 

T자 관 장착이 완료되었다면, 상수도 라인에 연결해주자.

 

 

다음은 비데를 도기에 설치할 차례이다. 비데 본체를 뒤집어서 프레임을 먼저 장착해준다. 프레임은 아래와 같이 미리 조립한다.

 

 

다음, 프레임을 비데에 미리 장착해준다.

 

 

프레임을 밑으로 밀면 단단히 고정된다.

 

 

그다음 비데에 장착된 볼트를 도기의 구멍에 잘 맞춰 넣어준다.

 

 

다음은 동봉된 너트로 비데를 고정할 차례이다. 아래의 고정 너트를...

 

 

아래와 같이 비데 고정 볼트의 위치를 찾아 너트를 넣고 손으로 돌려 고정한다. 어차피 도구가 들어갈 공간도 없거니와 꽉 조여서 좋을 게 없으므로 적당히 손으로 돌려주자. 손으로 너트를 돌려서 고정시켜도 비데는 움직이지 않는다.

 

 

양쪽 너트를 모두 조였다면 비데의 물공급 라인을 T자 프레임에 연결해준다.

 

 

자 이제 전원을 연결해보자. 비데의 전원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비데 커버를 열고 노즐에 붙어있는 테이프를 땐 후 비데가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노즐 자동 세척 버튼을 눌러봤다.

 

 

제대로 잘 동작한다. 다음은 세정 버튼을 눌러 직수 공급이 원활한지 확인해야 한다. IN-1200T의 커버에는 피부 감지 센서라는 게 있는데, 커버에 피부가 닿지 않으면 터치 조작부를 아무리 눌러도 비데가 동작하지 않는다. 비데의 오작동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인데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으어 ;;; 테스트하기 짜증 난다는 게 단점...

 

 

다행히 적당한 세기로 물줄기가 나오는 것을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빵끈을 이용하여 비데의 전원부를 깔끔하게 정리해주자.

 

 

이로써 비데 자가 설치가 끝났다. 위에 과정을 보면 알겠지만 생각보다 어려운 과정은 없다. 단지 매우 번거로운 과정이 있을 뿐인데, 치마형 도기가 아니라면 무조건 자가 설치를 추천한다. 치마형 도기는 화장실의 구조와 상황에 따라 기사님을 불러야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도저히 커버 공간이 나오지 않는다고 판단된다면, 비용을 지불하고 기사님에게 설치를 부탁하자.

 

이누스 IN-1200T 사용 후기

 

이누스 IN-1200T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자.

 

장점 단점
풀터치를 지원하고 완전 방수 기능을 제공하는 조작부 파워 코드를 숨길 수 있는 부분이 없어 코드가 밖으로 노출됨
빠르게 나오는 온수, 강력한 건조 기능  
오작동을 방지하는 피부 접촉 센서  
원터치 노즐 자동 세척 기능  
원터치 비데 분리 기능  
위생적인 직수 비데  
가격대비 매우 뛰어난 완성도  
총점: 10 / 10 (딱히 단점이 없는데??)

 

사실상 이누스 IN-1200T의 단점은 없다고 느낄 정도로 아주 만족스러운 제품이었다. 가격을 생각하면 가장 만족스러운 구성과 성능 디자인을 골고루 갖추고 있어 비데 사용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는 입문형 제품이다.

 

지금까지 비데 자가 설치 방법과 이누스 IN-1200T 비데를 구입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글이 비데를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은 여기까지!!

반응형